Tuesday, July 8, 2008

ExperTag에 대해 알아봅시다

텍스큐브닷컴 서비스에는 개인화와 관련한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번엔 그 중 ExperTag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 합니다. 글을 작성하던 중 마침 한가람님이 공식블로그 피드백으로 ExperTag 설명에 대한 질문을 해주셨는데 이 포스팅으로 답변이 되면 좋겠습니다. :)


ExperTag는 전문가 혹은 달인을 뜻하는 Expert와 꼬리표를 뜻하는 Tag를 결합하여 만든 텍스트큐브닷컴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즉 내 블로그가 어느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태그로 표시해 주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블로그 사이드바를 보면 ExperTags라는 부분에서 내 블로그의 ExperTag를 볼 수 있습니다.

텍스트큐브 블로그 ExperTag

사이드바에서 볼 수 있는 ExperTag


기존에도 여러 서비스에서 비슷한 유형의 기능들을 제공해 왔습니다. 하지만 그런 기능들과 조금 다른 부분이 있다면 ExperTag는 개인이 입력한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실제 작성되어 공개된 블로그 글을 기반으로 텍스트큐브닷컴 서비스에서 분석된 정보를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내가 작성한 글 가운데 어느 주제가 얼마나 많은 이들에게 보여지고 관심있어 하는지를 보여주는 일종의 통계 정보로도 볼 수 있겠습니다.


ExperTag 기능은 단순히 블로그 사이드바에서만 보여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너무 재미가 없겠죠? 텍스트큐브닷컴에선 ExperTag 기능을 기반으로 여러가지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첫째.. ExperTag 기반으로 관심블로그를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ExperTag 기반 관심블로그 추천 화면

ExperTag를 기반으로 관심블로그를 추천받습니다

관리자 화면의 네트워크 > 관심블로그 > 내 관심블로그 메뉴로 들어가시면 하단에 텍스트큐브닷컴에서 관심블로그로 등록추천을 해주는 블로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추천 블로그들 중에서 내 블로그의 ExperTag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블로그들을 추천받을 수 있는데요. 평소에 내가 자주 쓰는 글이나 주제를 바탕으로 블로그를 추천해 주기 때문에 나와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블로그를 만날 수 있습니다.

추천받은 블로그를 관심블로그로 등록하면 관심블로그 알리미 등을 통해 편리하게 해당 블로그의 컨텐트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쉽게 만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랍니다. :)


둘째.. ExperTag를 통해 다양한 블로그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perTag 검색 화면

ExperTag의 내용을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사이드바에서 보여지는 ExperTag를 클릭하면 클릭한 ExperTag에 대해 이야기한 블로그들을 검색하여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내가 전문적으로 혹은 관심있게 다루는 주제에 대해 여러가지 다양한 관점을 가진 블로그들의 글을 만날 수 있는 글을 통한 소통의 공간입니다.

아직은 텍스트큐브닷컴 블로그에 한정하여 검색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지만 향후에는 좀더 확장된 정보를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ExperTag 검색 화면에서 추천 블로그 내용

ExperTag를 공유하는 블로그들을 추천해 줍니다


ExperTag 검색페이지 오른쪽을 보시면 블로그 목록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블로그들은 현재 검색 주제인 ExperTag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블로그들을 추천해주는 것입니다. 이 목록을 통해서 해당 블로그들을 직접 방문할 수 있고 방문한 블로그를 내 관심블로그로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바라보면 ExperTag는 내 블로그의 전문성을 드러내는 것만이 아니라 내가 쓴 글을 바탕으로 다른 블로그와 네트워크를 맺을 수 있도록 해주는 연결고리 역할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의 블로그가 글을 쓴 이후에도 외딴 섬 같은 느낌이 들었었다면 텍스트큐브닷컴에선 글을 남기면 그 글을 바탕으로 다른 블로그들을 찾아서 이어주는 다리(Bridge)와 같은 역할을 해드립니다.

다리 하니깐 갑자기 Simon And Garfunkel의 Bridge over troubled water가 떠오르네요. 그렇다면 ExperTag는 '외로운 섬 같은 블로그의 다리'인건가요? :)


한가지 더..
ExperTag는 회원이 정보를 입력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간혹 블로그 운영자가 기대하지 않은 내용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관리자 환경설정에서 이 부분을 고려하여 텍스트큐브닷컴 서비스에서 추천해 준 ExperTag 가운데 외부에 보여줄 것과 보여주지 않을 것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perTag 관리

ExperTag를 관리해주는 환경설정 화면입니다

관리자 환경설정 > 블로그 메뉴로 들어가면 오른쪽 하단에 ExperTag 관리라는 설정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는 현재 내 블로그의 ExperTag를 볼 수 있는데요. 이 화면에서 외부에 노출하고 싶지 않은 ExperTag를 선택/지정하면 해당 ExperTag를 외부에 노출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지금까지 텍스트큐브닷컴의 ExperTag 기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xperTag의 기능들은 앞으로도 더 고도화 작업을 거쳐서 멋진 기능으로 거듭나게 할 계획입니다. 텍스트큐브닷컴 블로그를 사용하시면서 ExperTag에 대한 많은 의견들 부탁 드립니다~ :)

48 comments:

  1. 그니까 ExperTag란 블로그 전체의 태그?

    ReplyDelete
  2. 블로그 자체를 대표하는 키워드라고 생각하면 될 듯 싶네요.

    ReplyDelete
  3. @Rin4 - 2008/07/09 16:23
    아래 iF님의 댓글에도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만 개별 블로그가 어느 분야 혹은 주제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즉, 개별 블로그의 전문성을 나타내는 태그라고 보시면 되고요, ExperTag를 통해 텍스트큐브닷컴의 블로그들과 연결할 수 있도록 확장 기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ReplyDelete
  4. 짐작했던 내용과 비슷하네요.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그런데 왜 제 블로그에는 엑스퍼태그가 하나도 안 붙을까요...? T-T

    ReplyDelete
  5. 음.. 그러니까 저 모든것(ExperTags나 연관글검색)이 내가 설정하는것이 아닌 검색엔진과 방문자들에 의해서 결정되는거로군요.^^



    저 위에 ExperTags추천에 저도 있는데 저 또한 ExperTags가 안붙어요.ㅎㅎ좀 더 시간이 지나면 붙겠죠 뭐;

    ReplyDelete
  6. 음....붙으려면 멀었군요ㅠㅠ

    ReplyDelete
  7. ExperTag 부여 기준에 대해서는 계속 개선중입니다.

    원래 기획 의도는 "좀 짜게" 붙여드리는 것이었는데, 구현된 내용은 약간 후하게 붙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직 안붙으신 분들도 있지만요)

    만약, 너무 후한 기준으로 붙는다면, 태그 클라우드의 축소판과 의미가 비슷할테니까요.

    (물론 태그 클라우드는 작성글 기준이고, ExperTag는 읽혀진 기준이기 때문에 좀 다르긴 합니다)

    ReplyDelete
  8. @iF - 2008/07/09 17:02
    예 기존의 태그 클라우드 방식에서 좀더 나아가서 블로그 분의 관심사, 대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태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ReplyDelete
  9. @메바21 - 2008/07/10 10:39
    헉. 만드신 분이 직접 댓글을 :)

    - 계속 "짜게"를 주장하는 1인...

    ReplyDelete
  10. 어쩐지.. 안붙드라 -_-;

    ReplyDelete
  11. @한가람 - 2008/07/09 19:27
    예 한가람님 지적 감사드립니다. ExperTag 와 연관글 부분 출력 문제를 현재 검토중에 있습니다. 곧 수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ReplyDelete
  12. @띠용 - 2008/07/09 20:27
    예 많이 읽히는 글의 태그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perTag 관련해서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ReplyDelete
  13. @무한의가락 - 2008/07/10 00:22
    예 무한의가락님 블로그에서도 곧 보실 수 있을 듯 싶습니다 :)

    ReplyDelete
  14. @공상플러스 - 2008/07/10 10:04
    예 공상플러스님이 자주 쓰신 태그로 반영이 되었습니다 :)

    ReplyDelete
  15. @ysyuk - 2008/07/10 21:01
    ysyuk님 블로그에서도 태그를 붙인 글이 많이 읽히고, 어느정도 시일이지나면 보실수 있을 듯 싶습니다 :)

    ReplyDelete
  16. 아주 짜게 붙여 주셨으면 합니다.ㅋㅋ

    ReplyDelete
  17. @아크몬드 - 2008/07/12 21:05
    예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ExperTag 쪽도 개선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ReplyDelete
  18. 전 expert tag에 <input autocomplete="off" class="input-text"> 요런게 입력되고, 안지워 져서 ..블로그도 초기화 해보고 하는데 안되네요. 버그인듯 한데 한번 검토 해주시면 감사하겠씁니다^^

    ReplyDelete
  19. @락돌이 - 2008/08/22 15:27
    예 말씀하신 문제를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ReplyDelete
  20. trackback from: 엑스퍼태그
    앗, 세상 사는 건 만만치가 않다가 엑스퍼태그로 다시 지정되었군. 며칠 전에 엑스퍼태그 목록에서 사라졌길래 공식블로그에 물어봤더니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빠질 수도 있다고 했는데, 글 몇 개에 이 태그를 추가하니 다시 조건을 충족한 건가;;; 원래는 어른들이 하는 일은 왜 이딴 식이야, 또는 세상 꼴 좋게 돌아간다, 아니면 일하는 꼬락서니 하고는, 뭐 이런 뉘앙스를 가진 태그로 쓰려고 했는데- 어쩌다보니 진짜 삶의 무게가 묻어나는(?) 포괄적인..

    ReplyDelete
  21. 엊그제 초대장받고 막 텍큐 시작한 새내깁니다. :) ㅋㅋㅋ



    원래 운영하던 블로그(설치형 텍스트큐브)에서 백업받아서 복원해서 쓰는데요. 그래서 그런가 블로그 자체에는 '일기'랑 '영화'태그가 많은데(이전 블로그에서 붙였던 태그) 정작 expert tag에는 유일하게 옮긴 다음에 쓴 태그가 덜렁 붙었네요. ㅜㅠㅜㅠㅜ

    ReplyDelete
  22. @ronyc - 2009/04/30 05:45
    ExperTag 의 경우 현재 블로그에서 많이 읽히고 있는 글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말씀하신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좀더 시일이 지날경우 이 부분이 다시 조정될 수 있으니 기다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내부적으로 말씀하신 부분 논의해보겠습니다.

    ReplyDelete
  23. 관리자 페이지에서 expert tag부분에 x나 +버튼을 누를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데 버그인지요???

    ReplyDelete
  24. @영민C - 2009/05/11 16:55
    예 확인해보겠습니다 :)

    ReplyDelete
  25. 비밀 댓글 입니다.

    ReplyDelete
  26. @Anonymous - 2009/05/19 13:04
    예 말씀해주신 문제 확인해보겠습니다.

    ReplyDelete
  27. 비밀 댓글 입니다.

    ReplyDelete
  28. @Anonymous - 2009/05/21 17:22
    ExperTag는 공개된 글을 토대로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비밀댓글님 블로그에는 아직 ExperTag 가 생성되지 않은것으로 사료됩니다.

    ReplyDelete
  29. 사용하고 싶지 않을땐 어떻게 하나요?

    ReplyDelete
  30. @Kell - 2009/06/02 14:56
    말씀해주신 부분은 현재 지원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주신 의견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plyDelete
  31. 제가 원하는 태그는 결국 설정할 수 없다는 거군요..

    ReplyDelete
  32. @서정적자아 - 2009/06/23 16:43
    말씀해주신 부분은 현재 지원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주신 의견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plyDelete
  33. 진자가 읽어 볼걸...ㅠㅠ

    ReplyDelete
  34. 음; 매우 거슬려요 없애는 것에 대해 강력한 고려를 해주시길 'ㅅ';

    ReplyDelete
  35. ExperTag 이란 새로운 기능이 좋지만요,, 프로필 위젯에서 따로 떼어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프로필 위젯 하나에 관심브로그 등록, ExperTag 가 한번에 있어서 자유롭게 설정하기가 힘들군요...

    ReplyDelete
  36. @SpaceFlux - 2009/07/15 14:19
    주신 의견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plyDelete
  37. ExperTag관리옵션에서 활성화,비활성화 시켜주는 항목이없는데 의도된건가요??

    ReplyDelete
  38. @jungmin - 2009/07/21 11:18
    ExperTag 관리에서는 특정 ExperTag 의 비공개/공개 만을 지원합니다.

    ReplyDelete
  39. ExperTag는 변하질 않는군요-_-;

    리스트업되는 기준이 뭔가요?

    ReplyDelete
  40. @runa - 2009/07/27 17:17
    ExperTag 는 블로그 사이드바 프로필 위젯에서 보여지는 블로그를 대표하는 태그입니다. ExperTag는 사용자분이 쓰신 태그를 대상으로, 블로그 방문자 분들이 즐겨 읽는 글 등 여러가지 기준을 통해서 텍스트큐브닷컴 서비스에서 자동으로 추출되어 부여됩니다.

    ReplyDelete
  41. ExperTag가 새로 갱신되는 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ReplyDelete
  42. 저도 experTag 를 사용하지 않으려는데, 스킨 편집으로도 해결볼 수 없는 문제 같더군요. 아니면 제가 해당 소스를 못 찾은건지 ^^;



    프로필에 달라붙어 나오는 것 보다 아예 ExperTag를 따로 위젯으로 쓸 수 있거나, 아니면 ExperTag 사용 여부를 유저가 선택할 수 있게 하면 좋겠습니다. 반영 참고 부탁드립니다.

    ReplyDelete
  43. trackback from: 텍스트 큐브 ExperTag
    근 7년간 블로거로서 활동을 하면서도 그렇고 스스로 성격상으로도 그렇고, 나는 한 번 정해진 틀이 있으면 거기에 맞추지, 쉽게 변화를 주려는 편은 아니다. (다만 그 틀을 찾기가 어렵다) 블로깅을 처음 시작하던 때, 사실 블로그에 "태그"를 입력하지 않았고 태그가 무엇을 하는 것인지도 몰랐다. 그 때문일까. 여전히 태그 입력은 선택사항이거나 무시되는 항목이다. 다만 텍큐 사용중 (그 전의 테터툴즈도 포함하여) 태그의 유용성을 느끼면서 태그를 입력하게..

    ReplyDelete
  44. experTag 자체를 보이지 않게 하는 옵션은 없는가요? 비전문성과 무의미함을 지향하는 블로그라 앞으로도 붙을 일이 없을것 같아서, 스킨을 깔끔하게 관리하고 싶어서요. :)

    ReplyDelete
  45. expertag가 그런 뜻이었군요^^;

    저도 위에분처럼 스킨 깔끔하게 관리하고 싶은데 좀 지저분해 보이기도 하네요. 따로 뗐다 붙였다 할 수 있음 좋겠네요.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