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une 23, 2008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닷컴은 뭐가 다른가요?

텍스트큐브닷컴의 비공개 베타 참여자들로부터 가장 많이 듣는 질문중 하나는 바로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닷컴은 뭐가 다르죠?" 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텍스트큐브닷컴을 만들고 운영하는 저희 TNC (태터앤컴퍼니)는 바로 다름아닌 다음커뮤니케이션과 함께 티스토리를 만들고 운영했던 회사라는 것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현재 티스토리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서비스입니다.)

우선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닷컴을 비교하기에 앞서, 왜 저희 TNC는 티스토리 이후에 또다시 새로운 블로그 서비스를 만들어야 했을까요? 그에 대한 저희의 답은 바로 "이노베이션은 계속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 모 자동차 회사의 4륜구동 자동차가 있습니다. 이 자동차 모델은 오래되서 단종된 모델이 아니고, 오히려 바로 얼마전에 신형이 발표된 최신 모델입니다.


그런데 이 자동차 회사에서는 위의 모델이 나오고 난 후 얼마 되지 안아, 아래의 신모델을 또 발표했습니다. 기능적인 요소를 하나하나 뜯어서 비교해 본다면 그다지 다른 것 같지 않은 두 모델이건만, 이 자동차 회사는 아래의 신모델이 좀더 다른 사용자 가치를 주고 있으며, 몇 가지의 새로운 이노베이션들을 포함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결국 이 두 개의 모델은 동시에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서로 약간씩 다른 포지셔닝과 소구점을 가진채 시장을 함께 개척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 자동차 회사가 아직 기존 모델이 건재한데도 불구하고, 굳이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고 시장에 내놓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 자동차 시장에는 아직도 더 많은 이노베이션이 존재한다고 믿으며, 그러한 이노베이션을 앞서서 만들어가는 기업으로써의 이미지를 갖고 싶었기 때문이었을 겁니다.

저희 TNC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저희는 블로그 서비스는 앞으로도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더 발전되어야 할 이노베이션이 아직도 많이 남아있다고 믿습니다.

그 결과 저희는 티스토리의 급격한 성장에 안주하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블로그가 한단계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인가? 블로그에 지금 꼭 있어야 하는데 빠져있는 것이 뭔가?" 라는 깊은 질문들을 던졌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에서 텍스트큐브닷컴을 내놓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개발된 텍스트큐브닷컴은 티스토리와 분명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세 가지 차별성을 꼽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새로운 혁신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텍스트큐브닷컴은 네트워킹 기능, 개인화 추천에 기반한 인텔리전트 블로깅 기능 등, 티스토리에는 없는 새로운 혁신 포인트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반적인 UI 역시 대대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텍스트큐브닷컴에는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이 있지만 (참고: 첫번째 공지글), 실은 아직은 클로즈드 베타 초기에 불과한지라, 앞으로 추가될 기능들이 더 많이 있습니다.

반면 텍스트큐브가 개발되는 동안, 티스토리 역시 다음커뮤니케이션 개발팀의 노력으로 티스토리만의 장점을 대폭 추가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레몬펜/올블릿/TV팟/스팟플렉스등 외부 연동 플러그인을 활발하게 선보였고, 테마별로 예쁜 스킨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였으며, 최근에는 동경까지 날아가서 티스토리 블로거들을 찾아뵙는 등 기존 블로그 서비스에서 보기 힘들었던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티스토리는 이제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전문 블로그 서비스로 확고히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처럼 티스토리는 티스토리대로, 텍스트큐브닷컴은 텍스트큐브닷컴대로 혁신적인 기능들을 계속 추가해 나갈 것이며, 따라서 앞으로 두 서비스는 더욱 차별성을 갖춘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마켓 포지셔닝이 다릅니다.

티스토리는 "설치형 블로그의 서비스형 버전"을 표방하는, "전문 사용자를 위한 미디어 블로그"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텍스트큐브닷컴은 이와는 약간 달리 "좀더 쉬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일반인들도 부담없이 쓸 수 있는 강력한 블로그", 또한 "네트워킹과 개인화를 차별화 요소로 내세운 블로그"로 포지셔닝하고 있습니다.

즉 텍스트큐브닷컴은 태터툴즈 계열의 블로그에 관심을 갖고 있었으나, 스스로가 고급 사용자가 아니라고 여긴 나머지 주저했던 블로거들에게도 미려한 스킨과 독립도메인 사용 등 "태터툴즈 블로깅"의 매력을 맛보게 할수 있는, 그러한 블로그 서비스가 되고자 합니다. 반면 티스토리의 경우  미디어 다음과의 시너지 등을 통해, 블로거들이 1인 미디어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지원해 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사용된 기술이 다릅니다.

텍스트큐브닷컴은 눈에 보이지 않는 백엔드 (인프라스트럭쳐) 부터 완전히 새롭게 바꾼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또한 에디터, 위젯 등 프론트엔드 기술요소 역시 완전히 새로 바뀐 부분이 많으며, 특히 지능형 개인화 (IS, Intelligent Service) 기술의 경우 웬만한 기술력이 없으면 구현하기 어려운, 텍스트큐브닷컴만의 기술적 차별화 기능입니다.

티스토리 역시 국내 최고 포털중 하나인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서비스 기술과 노하우가 접목되어 강력한 성능 향상이 이루어져 왔으며, 또한 최근의 발표내용에 따르면 향후 센터 화면, 통계서비스, 스킨, 에디터 등에서 혁신적인 기능들이 선보일 예정입니다.

--

이처럼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닷컴은 서로 차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면,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닷컴은 둘 다 공통점 또한 지니고 있습니다. 그 공통점이란 "사용자가 서비스 사업자의 브랜드 형성에 기여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서비스가 그 사용 주체인 개인들의 브랜드 형성을 돕는 블로그 서비스가 되어야 한다"는 서비스 철학입니다. 다시 말해,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닷컴은 둘 다 "태터툴즈"의 철학을 계승하는 블로그 서비스인 것입니다. 그렇게 "따로 또 같이",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닷컴은 블로고스피어의 확대에 함께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47 comments:

  1. 어서 텍스트큐브를 사용해 볼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화이팅!! 입니다 ^^

    ReplyDelete
  2. @Endless9 - 2008/06/24 16:33
    Endless9님 감사합니다.

    좋은 서비스로 빨리 찾아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ReplyDelete
  3. 저도 빨리 사용해보고 싶네요..

    한가지 궁금한 점은

    네트워크 기능이 개인 블로그에서만 행해지는 형태인가요?

    예를 들면,

    티스토리의 메인처럼 텍스트큐브닷컴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한 곳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이 별도로 생기나요??? 이올린도 있지만, 텍스트큐브닷컴 자체에도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꼭 관심있는 주제와 유사한 주제만 intelligent 하게 찾아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많은 사람은 그저 지나가다 좋은 포스팅을 발견하는 것도 하나의 큰 기쁨이지요..



    이올린이나 올블에 등록해서 사용하라 하시면...흠...어쩔 수 없구요 ^^*

    이올린의 RSS 리더와 카테고리 기능을 잘 활용하면 텍스트큐브닷컴의 분야별 좋은 글을 보다 쉽게 발견하지 않을까 합니다...

    ReplyDelete
  4. @bizbook - 2008/06/24 17:19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

    서비스를 만들어가면서 남겨주신 의견들을 잘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ReplyDelete
  5. 티스토리도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것 같던데요. 이거 완전 볼만(?) 하겠습니다. 텍스트큐브닷컴도 얼른 이용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ReplyDelete
  6. "초난감기업의 조건"이란 책에 비슷한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포지셔닝에 실패해 초난감에 빠진 사례들이 많이 나오는데...음..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는 그런 포지셔닝 중복에 빠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노베이션이라 좋은 정신인것 같습니다.

    ReplyDelete
  7. @헨리 - 2008/06/24 18:16
    열심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Delete
  8. @innerman - 2008/06/24 18:22
    말씀하신 점 유의하여 좋은 서비스를 만드는데 도움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Delete
  9. 많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힘내주세요 ^^

    ReplyDelete
  10. 기대 만빵입니다.

    빨리 써보고 싶어용~

    ReplyDelete
  11. 이거 솔깃한 내용이네요~ 다시 텍스트 큐브로 이사를 해야 되나요? ^^;

    ReplyDelete
  12. @Rin4 - 2008/06/24 19:31
    네.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

    ReplyDelete
  13. @호아범 - 2008/06/24 20:01
    빠른 시일 내에 좋은 서비스로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ReplyDelete
  14. @지우개닷컴 - 2008/06/24 20:02
    기대하시는 것에 어긋나지 않는 서비스가 되어야 할텐데요.

    열심히 하겠습니다.

    ReplyDelete
  15. 차이점이 뭘까 궁금했는데.. 너무 잘 설명해 주셔서.. 궁금증이 싹 풀렸는데요. 세월이 하도 뒤숭숭해서 그런데 블로거들의 권리까지도 잘 보호해주시는 서비스가 되길 바랍니다.

    ReplyDelete
  16. 서로 다르게 발전해도 백업과 데이터이전에는 문제가 없게끔 서로 협조 하시나요?

    티스토리가 시간이 지난 후에는 텍스트큐브의 기술이 업그레이드 되나요, 서로 다른 다음커뮤니케이션만의 기술로 따로 발전해 가나요?

    ReplyDelete
  17. 항상 기대하고 있습니다.

    ReplyDelete
  18. @olije - 2008/06/24 20:09
    감사합니다. 블로거의 권익보호는 저희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스크랩시 원문링크 제공 등). 앞으로 그 부분 더욱 신경쓰도록 하겠습니다.

    ReplyDelete
  19. @제주시티 - 2008/06/24 20:20
    백업과 데이터 이전에는 문제가 없도록 데이터 호환성 (compatibility) 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단 기능적인 측면에서 보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티스토리는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우수한 기술 요소들이 들어갈 것으로 보이며, 마찬가지로 텍스트큐브닷컴 역시 텍스트큐브닷컴만의 피쳐들을 추가해 나갈 것 같습니다.

    ReplyDelete
  20. @아크몬드 - 2008/06/24 20:59
    @유머나라님/아크몬드님: 감사합니다.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면 저희가 잘 못한다고 생각될 때는 가차없이 채찍을 가해주십시오.^^

    ReplyDelete
  21. 텍큐닷컴 CBT 하시는 분들 블로그를 돌아다녀보니 약간의 차이가 나네요 티스토리랑...



    근원은 같지만, 이제 슬슬 각자의 강점을 살릴 방법을 찾는 것 같아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조금 혼란 스럽기도 합니다만, 좋은 서비스를 위해 노력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 아아 초대장을 빨리 얻어서 텍큐닷컴도 써보고 싶네요

    ReplyDelete
  22. 티스토리보다 편해진 느낌 :)

    티스토리보다 쉬워진 느낌 :)



    티스토리 초대권을 처음 받고 적응 할려고 하였으나.

    적응 실패. 그리고 초대권을 주신분의 압빡...(어려운걸 어떡해!)

    ...지금은..티스토리때보다 적응이 쉬운거 같습니다.

    언제나 화이팅 입니다~>_<

    ReplyDelete
  23.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ReplyDelete
  24. 결국은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닷컴이 경쟁을 하게 된다는 말이군요.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를 모두 사랑하는(양쪽 다 TNC의 작품이니;;) 유저로서는 딜레마입니다...

    ReplyDelete
  25. @유머나라 - 2008/06/24 20:33
    예 유머나라님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ReplyDelete
  26. @月下 - 2008/06/26 23:07
    예 여러모로 만족하실 수 있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태터툴즈부터 이어온 모토를 이어가면서도 각기 특색에 맞게 발전해나가길 기원합니다. 월하님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초대권이 발급된 분에게 초대장을 받으시거나, 텍스트큐브닷컴 홈페이지에 소식 신청하기를 통해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시면 추후에 초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ReplyDelete
  27. @창공 - 2008/06/27 01:39
    예 창공님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더 쉽고, 편하게 느끼실수 있도록 계속해서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ReplyDelete
  28. @SkyKiDS - 2008/06/27 03:08
    예 SkyKiDS님 말씀 감사드립니다 :)

    ReplyDelete
  29. @엔즐군 - 2008/06/27 10:22
    어찌보면 경쟁처럼 보일 수 있겠습니다만 두 서비스 모두 프로젝트 태터툴즈의 기조 아래 다양성을 기반으로 한 혁신을 이끌어 내기 위한 노력이라고 여겨주시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그러니 지금처럼 둘 다 사랑해 주세요. :)



    텍스트큐브닷컴은 혁신의 개선점을 놓치지 않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ReplyDelete
  30. 둘 다 정말 좋은 서비스입니다. 텍스트큐브닷컴 실제로 써보니 특징이 바로바로 보이는군요 :)

    ReplyDelete
  31. @Early Adopter - 2008/06/27 19:50
    예 Early Adopter님 말씀 감사드립니다. 보다 특색있는 서비스를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ReplyDelete
  32. 우와, 어서 텍스트큐브로 옮겨와야 하겠는데 ㅜㅜ 이전 티스토리블로그에 첨부파일이 많아서 ㅜㅜ 현재 첨부파일 미포함상태로 옮긴 상태이지만 첨부파일 포함하면 300MB되는지라 ㅜㅜ

    ReplyDelete
  33. @킹왕짱 - 2008/08/30 17:44
    예 웹호스팅 계정이 있으시다면 웹호스팅 계정에 올리시거나, 대용량 웹메일, Berryz WebShare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웹에서 백업파일 가져오기" 방식으로 복원을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http://blog.textcube.com/8 이 글도 참고하시고요^^;

    ReplyDelete
  34. 정말 좋은 내용인 것 같습니다. 확실히 더 넓은 블로거의 영역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블로그서비스 또한 더 발전해야 하는 것 같아요. 아쉽게도 베타서비스 사실을 몰라서 신청을 못 했지만, 아무래도 2차 베타서비스 모집을 하실 것 같으니 그때까지 기다려 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지금 티스토리를 주 블로그로 삼고 있으나 텍스트큐브닷컴에서 제공해 줄 블로그에도 큰 기대가 됩니다. 앞으로 무궁무진한 발전을 빕니다.

    ReplyDelete
  35. 이리저리 길게 말해봐야 구글과 다음의 차이죠 모.

    ReplyDelete
  36. trackback from: 텍큐닷컴, 조금은 믿음직해 졌습니다 :)
    베타서비스 5일째 사용자입니다. 항상 textcube.com 에 접속하면 이건 뭐 홈페이지가 이래~! 라고 맨날 생각했는데 오늘보니깐 텍스트큐브닷컴 공식 블로그에 상당한 정보들이 있었습니다 +_+ 조금 양이 많아서 아직 다 읽지는 못했지만, 천천히 읽어보도록 하고... 아마 제가 생각했던 몇몇 문제점에 대한 답변이 많이 있지 않을까? 하고 기대가 여간 큰 것이 아닙니다 ^^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닷컴은 뭐가 다른가요? 이 글을 보고 텍큐닷컴에 조금 더..

    ReplyDelete
  37. 잘 모르고 질문하는것인지는 ...

    댓글을 음,아 ,ㅋㅋ,ㅎㅎ,또는 신조어로서 말이 안되는 짧은단어, 의미없는 짧은글은 맊아 주시면 좋겠습니다.

    ReplyDelete
  38. trackback from: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닷컴 간단 비교
    저는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닷컴 모두 클로즈드 베타 때부터 이용하고 있는데, 그 경험을 바탕으로 두 서비스를 간단히 비교해보겠습니다. 개인적인 편견이 개입되었거나 혹은 제가 모르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틀린 부분이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이 글은 5월 9일에 작성했기 때문에 글을 보시는 지금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도 있어요.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닷컴 비교 분류 티스토리 텍스트큐브닷컴 기반 솔루션 태터툴즈 텍스트큐브 운영 업체 Daum Goo..

    ReplyDelete
  39. 너무 많은 기능 추가는 반대합니다. 티스토리 지금 스킨도 엄청 많고

    기능도 좋은데 가끔 불완전 합니다.텍스트큐브는 티스토리 보다 사용하게 편하게 해주면 될듯 싶네요 다양한 기능으로 블로그 불오나전하게 하는것보다는 좋다는 생각입니다..

    ReplyDelete
  40. trackback from: 텍스트큐브닷컴 블로그에 대한 불만이 생기는 배경 - 구글 코리아의 마케팅에 대한 불만
    텐프로는 아직까지는 텍스트큐브닷컴 블로그를 그다지 좋게 평가하지 않는다. (1) 본래 텐프로는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닷컴)을 주로 이용해왔다. 만약에 텍스트큐브닷컴이 없었다면, 구글 코리아는 구글 블로그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했을것이다. 그러나 텍스트큐브닷컴이 엉뚱하게 끼어들면서, 구글 블로그 사용자들은 피해를 입은 면이 있다. (2) 텍스트큐브닷컴은 구글 블로그보다 뛰어난 기능을 몇 가지 갖고는 있다. 그런데 텍스트큐브닷컴에서 새로 보여주고 있는..

    ReplyDelete
  41. 플러그인 지원은 언제부터나 되나요..

    ReplyDelete
  42. @리카르도 - 2009/08/29 15:37
    텍스트큐브닷컴에서는 플러그인의 사용자 추가/수정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여러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서비스인 관계로 보안문제등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서 사용자 개인별로 원하는 플러그인을 지원하기가 어려운점 이해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원하시는 플러그인이 있으시면 해당 기능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기능 추가를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Delete
  43. 로그인이 않되요 ㅠㅠ

    수리해주세요

    텍큐팬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