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May 28, 2008

관심블로그 이야기

세상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을 크게 두개의 분류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블로거라고 하죠)과 블로그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죠. 분류의 기준은 다들 다르시겠지만 적어도 제가 바라볼 때는 그렇더군요. :)

블로거를 또 다시 두개의 분류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관심블로그가 있는 블로거와 관심블로그가 없는 블로거. 네 맞습니다. 제 글에선 텍스트큐브닷컴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능인 관심블로그에 대해 좀더 알아보고자 합니다.


관심블로그는 말 그대로 내가 관심 있는 블로그, 나를 관심있어 하는 블로그들을 어떻게 하면 쉽게 이어줄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만든 기능입니다. 기존의 비슷한 기능으로 블로그에 이웃 개념을 도입한 서비스들이 있었는데요. 블로그들을 단순히 이웃으로만 연결하기엔 뭔가 아쉬운 점이 있었죠.

블로그를 방문하다보면 이 블로그는 내가 특별히 관심을 두고 지켜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그 블로그 사이드바의 관심블로그등록 버튼을 클릭 해보세요. 관심블로그로 등록한 블로그는 내 관심블로그로 등록이 되고 그 블로그에 대한 다양한 소식들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 관심블로그 등록버튼 화면

사이드바의 관심블로그 등록 버튼을 눌러보세요~



이렇게 등록한 관심블로그는 내 블로그 화면에서 볼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블로그 사이드바와 프로필 페이지에서 관심블로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 관심블로그 목록 화면

등록한 관심블로그를 사이드바에서 볼 수 있습니다



내 관심블로그로 등록한 블로그는 관리자 메뉴의 네트워크 메뉴에서 세부적인 정보들과 옵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등록한 관심블로그들을 외부에 보여주고 싶지 않다면 네트워크 메뉴의 내 관심블로그 리스트에서 자물쇠 아이콘을 클릭하면 목록에서 안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내 관심블로그 화면

관리자 네트워크 메뉴에서 관심블로그를 관리합니다


관심블로그 메뉴에선 텍스트큐브닷컴이 추천해 드리는 관심블로그들도 볼 수 있고 나를 관심블로그로 등록한 블로그가 어떤 것인지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물론 관심블로그 등록이 가능하죠.

이렇게 등록한 내 관심블로그에서 올라오는 이야기들을 관심블로그 알리미에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텍스트큐브닷컴에서는 기존의 RSS 구독보다 훨씬 편리하게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블로그들의 이야기를 내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관심블로그 알리미 화면

관심블로그 알리미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또 하나 재미있는 메뉴는 바로 블로그 간의 교류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교류 통계가 바로 그것인데요. 관리자로 들어가신 후 센터 > 통계 > 블로그 교류 통계 메뉴로 들어가시면 내가 자주 찾은 블로그와 내 블로그를 자주 찾은 블로그를 내 블로그를 기준으로 Fan과 Star의 개념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를 자주 찾은 블로그는 Fan쪽에.. 내가 자주 찾아간 블로그는 Star쪽에 보여지게 되는데요. 서로 왕래가 빈번한 블로그일수록 목록의 위쪽에서 보여지게 됩니다. 이 메뉴를 통해 예를 들어 내 블로그를 자주 찾는 상위 5명에 대한 팬관리를 집중적으로 하겠다.. 이런게 가능합니다. :)

블로그 교류 통계 화면

블로그 교류 통계 화면입니다


이 메뉴에는 Fan에 속한 블로그와 Star에 속한 블로그를 서로 비교해 볼 수도 있는데요. 너무 알려드리면 재미가 없으니 직접 사용해 보시면서 어떤 건지 확인해 보세요~ :)


텍스트큐브닷컴 서비스를 처음 만들기 위해 아이디어를 모으면서 나오던 이야기 가운데 기존 설치형 텍스트큐브의 아쉬운 점이 무얼까를 다들 생각해 봤습니다. 여러 이야기가 오고 갔지만 그 중 대표적으로 나온 이야기는 혼자서만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것 같아 외로울 때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열심히 글을 쓰고 여기저기 블로그를 찾아 다녀봐도 나를 알아주는 곳은 그 어디에도 없더라는 것이 그 이야기의 핵심이었습니다.

군중 속의 고독이란 말을 아시죠? 블로고스피어가 군중이라면 개별 블로그는 다들 고독했던 것이 지금까지의 모습이었습니다. 소위 말하는 파워 블로그가 아닌 일반 블로그들은 다들 유아독존 블로그(유아독존은 이런 때 쓰라는 말은 아닌데 이 상황에선 참 어울립니다)를 운영하고 계시죠. 저 또한 그래 왔습니다. 관심블로그란 기능의 고민도 바로 여기서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텍스트큐브닷컴의 관심블로그 기능을 통해 여러분들의 블로그를 좀더 많은 이들에게 알려보세요. 텍스트큐브닷컴 또한 블로그 간의 네트워크에 대해 더 고민하고 도와드리겠습니다. :)

16 comments:

  1. 내가 직접 등록하지 않는 블로거를 추천해주실때는 왜 그런지도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추천 사유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메바오빠 잘 알잖어요.. ㅋㅋ

    ReplyDelete
  2. @xfactor - 2008/05/29 15:02
    고민해볼께요^^ 근데, 추천 이유 노출하기가 좀 복잡하고, 처리량도 많자나요.. UI도 이쁘게 안나올 거고.. 아직 개선할 부분이 많네요. 지적 감사합니다.

    ReplyDelete
  3. @메바21 - 2008/05/29 15:53
    음.. 추천 사유라는게 별게 아니라, 이 사람을 관심 블로거로 했으면 좋겠다.. 라고 계산을 산출했을때 몇가지 근거 룰에 의해 된다는거죠.

    얘는 너랑 블로그에서 다루는 취미가 비슷해.

    얘는 너랑 관심블로거들이 많이 일치해.

    얘는 네 블로그에 자주오는 애야..

    등등..

    ReplyDelete
  4. trackback from: 텍스트큐브닷컴(Textcube.com) 이 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로!
    안녕하세요, 꼬날입니다. :-)TNC가 개발 중인 새로운 블로그 서비스 텍스트큐브닷컴 클로즈드 베타를 시작한 지 이틀이 지나고 있습니다. 이번 클로즈드 베타에는 TNC 구성원들과 약 50명 가량의 한정된 블로거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어제 저녁 무렵 배포된 텍스트큐브닷컴 초대장입니다. 어제 밤 늦게부터 텍스트큐브닷컴으로 만들어진 블로그가 하나 둘 개설되기 시작했습니다. 텍스트큐브닷컴, 과연 어떤 서비스인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텍스트큐브닷컴으로 만...

    ReplyDelete
  5. @xfactor - 2008/05/29 15:02
    네, 지금 서비스 여기저기 노출되는 곳마다, 다른 이유로 노출되는 곳이 있으니까 그런 정보가 흩어져 있다고 봐야합니다. 모두 한 곳에서 몰아 보여주려면 시스템 부하가 많이 걸리기 때문에 조심스럽고, 또 UI가 지저분해질 수도 있고요. 추천결과의 통합적인 제공에 대해서는 계속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건 그렇고... 매냐디비에선 개인화 추천 언제 도입하시나요?^^

    ReplyDelete
  6. trackback from: Followers와 관심블로그
    8월 27일에 블로거 버즈에 올라온 글은 Show off your Followers이다. 내 블로그를 구독하는 블로거닷컴 구독자들이 Follower로 대시보드에 표시된다는 내용이고, 이는 구글리더와 연동이 되어 구글리더 구독목록에 Blogs I'm Following으로 표시된다고 한다. Folower에 대해서는 사실, 트위터를 통해서 처음 접한 단어이고, 친구와 Follower와 구분하기 어려웠던 적이 있었다. 오늘, 웹초보의 Tech 2.1에 올라..

    ReplyDelete
  7. 비밀 댓글 입니다.

    ReplyDelete
  8. @Anonymous - 2009/05/12 10:49
    티스토리와의 치환자 차이로 생각됩니다. 해당 북마크 버튼을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를 알려주시면 확인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Delete
  9. 옛날에 댓글 쓴거 찾는다고 한참 걸렸네.. 내블로그 혹은 다른 블로그에 내가 쓴 글에 댓글이 달리면 알려 주는 기능 있으면 좋겠습니다.

    ReplyDelete
  10. @뭐든지용한 - 2009/06/20 04:02
    텍스트큐브 기반 블로그의 경우 답글이 달린 댓글을 관리자 > 커뮤니케이션 > 받은 커뮤니케이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ReplyDelete
  11. 스킨에 따라서, 혹은 스킨수정을 하고나면..

    관심블로그등록 버튼이 사라진 블로그가 많습니다.

    제 블로그도 그렇구요.

    다른 블로그에도 의외로 관심블로그등록 버튼이 사라진 스킨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럴경우 관심블로그 등록은 안되나요?

    프로필에 그 버튼을 달아주면 좋을텐데요.

    ReplyDelete
  12. @서정적자아 - 2009/06/24 01:09
    예 현재로서는 프로필 위젯을 사용하지 않는 블로그는 관심블로그로 등록하실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 부분 고려해보겠습니다.

    ReplyDelete
  13. @텍스트큐브닷컴 - 2009/06/24 11:24
    음...

    제 생각에는 프로필에 관심블로그 등록 버튼을 하나 두시거나...

    관심블로그 관리하기에서 주소를 써넣으면 관심블로그 등록이 되도록(링크처럼) 하는 방법도 있을텐데요.

    ReplyDelete
  14. 안녕하세요.

    내 블로그의 글이 베스트글이라고 되있는걸 몇개 봤는데 그게 어데 있는지 다시 찾을수 없습니다. ㅎㅎ

    분명히 봐ㅆ는데..

    그 카데고리를 좀 알려 주십시오,..ㅎㅎ

    ReplyDelete
  15. @pandorabox - 2009/07/06 18:04
    추천 포스트를 말씀하시는지요? 말씀하신 부분이 어떠한 부분인지 좀더 자세한 설명을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연관글일 경우 자동으로 추천이 되기 때문에 어떠한 글의 연관글로 추천되었는지는 확인해드리기는 어려울듯 싶습니다.

    ReplyDelete
  16. trackback from: 텍스트큐브에서 불필요한 이미지 삭제
    불필요한 이미지 삭제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텍스트 큐브를 사용한지 두달이 조금 넘었습니다. 여러가지로 블로그 기능으로서는 최고 라고 생각하며 기분좋게 사용합니다. 그러나 사용자는 언제나 더 좋아지기를 원하지요.. 이제사 알아낸 사실 하나를 이야기 할려고 듬을 들이는 것입니다. 아래처럼 티스토리에서는 잘못올린 그림이나 필요없게된 이미지파일 도는 정정된 이미지파일을 골라서 확인하고 삭제 할수 있습니다. 몇일전 실수로 남의 그림이 올라가게 되었으나 곧 알..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