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December 31, 2007

[매뉴얼] 관리자 > 네트워크 > 팀블로그

팀블로그는 여러 명의 팀블로그 팀원이 하나의 팀블로그에 글을 함께 쓰고, 블로그를 관리하면서 운영해 나갈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존의 한 명이 글을 쓰고 운영할 수밖에 없었던 블로그 환경에서 더 나아가, 친구나 가족 분들과 함께, 온라인 지인들과 함께 팀블로그를 운영하며 블로그를 새로운 용도로 활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커플 블로그, 가족 블로그, 동아리 블로그 등 물론 여러가지 형식으로 자유롭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큐브닷컴에서는 2008년 7월 29일 현재 최대 30명까지 팀블로그 팀원을 초대하여 팀블로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팀블로그 팀원 추가는 팀블로그 소유자, 관리자의 초대를 통해 이뤄지며 초대 메일을 통해 해당 팀원이 가입을 승낙함으로써 팀블로그의 팀원으로 가입됩니다. 팀블로그의 팀원으로 초대를 하려면 해당 팀원이 텍스트큐브닷컴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팀블로그 서비스에 대한 텍스트큐브닷컴의 정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텍스트큐브닷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모든 블로그는 블로그를 개설한 회원의 의사에 따라 팀블로그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다른 회원이 개설한 팀블로그에 초대메일을 통해 팀원으로 초대받을 수 있으며 초대메일의 내용에 동의하고 승낙함으로써 팀블로그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3) 팀블로그의 모든 회원은 자유롭게 팀블로그를 탈퇴할 수 있습니다. 팀블로그에 올려진 게시물은 팀블로그 저작물로 인정되어 회원 탈퇴 시 별도의 삭제작업을 병행하지 않습니다.

(4) 팀블로그에 올려진 게시물에 대한 모든 책임은 팀블로그 소유자에게 있습니다.


팀블로그 팀원의 권한은 소유자, 관리자, 편집자, 필자로 나뉘며 각 권한별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유자
소유자는 블로그를 처음 만든 사용자입니다. 소유자는 팀블로그 운영에 대한 모든 관리자 권한 및 권리를 갖습니다. 팀블로그의 팀원 초대, 탈퇴, 권한 조정을 할 수 있으며, 환경설정과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모든 관리자 권한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관리, 보낸 커뮤니케이션 포함)
  • 글 작성/편집, 타 팀원의 글 편집, 공지 작성, 분류 관리, 관심블로그 관리, 링크 관리, 의견 승인, 꾸미기 관리, 팀원 관리 등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비밀/미승인 의견 보기, 의견 수정/삭제, 트랙백 전송이 가능합니다.

관리자
관리자는 팀블로그 운영에 대한 (일부 기능을 제외한) 관리자 권한을 갖습니다. 팀블로그의 팀원 초대, 탈퇴, 편집자와 필자의 권한 조정을 할 수 있으며, 환경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권한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관리, 보낸 커뮤니케이션 제외)
  • 글 작성/편집, 타 팀원의 글 편집, 공지 작성, 분류 관리, 관심블로그 관리, 링크 관리, 의견 승인, 꾸미기 관리, 팀원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비밀/미승인 의견 보기, 의견 수정/삭제, 트랙백 전송이 가능합니다.

편집자
편집자는 팀블로그에 작성된 글에 대한 편집 권한을 갖습니다. 팀블로그 팀원 관리, 환경설정 기능은 수행할 수 없습니다.

  • 자신의 글 작성 및 편집을 포함한 다른 팀원의 글 편집 권한을 소유합니다.
  • 글 작성/편집, 타 팀원의 글 편집, 공지 작성, 분류 관리, 링크 관리, 의견 승인 기능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 비밀/미승인 의견 보기, 의견 수정/삭제, 트랙백 전송이 가능합니다.

필자
필자는 팀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본인이 작성한 글에 대해서만 편집 권한을 갖습니다. 팀블로그 팀원 관리, 환경설정 기능은 수행할 수 없습니다.

  • 글 작성/편집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 비밀/미승인 의견 보기, 자신의 글 트랙백 전송이 가능합니다.


 텍스트큐브 팀블로그 권한별 접근 가능 메뉴

메뉴    소유자    관리자    편집자     필자
센터 - 알림판       O       O       O       O
센터 - 통계       O       O    
글 - 글쓰기       O       O       O       O
글 - 글목록       O       O       O       O
글 - 분류 관리       O       O       O  
커뮤니케이션 - 받은 커뮤니케이션       O       O       O       O
커뮤니케이션 - 보낸 커뮤니케이션       O      
커뮤니케이션 - 휴지통       O       O    
네트워크 - 관심블로그       O       O    
네트워크 - 관심블로그 알리미       O       O    
네트워크 - 팀블로그       O       O       O       O
네트워크 - 초대하기       O      
네트워크 - 링크       O       O       O  
꾸미기 - 스킨 선택       O       O    
꾸미기 - 스킨 설정       O       O    
꾸미기 - 스킨 위자드       O       O    
꾸미기 - 위젯       O       O    
환경설정 - 블로그 설정       O       O    
환경설정 - 글 작성 설정       O       O    
환경설정 - 필터       O       O    
환경설정 - 데이터 관리       O      


팀블로그 팀원 목록

팀원 목록에서 현재 팀블로그 팀원의 권한, 필명 (필자 서명), 대표 블로그, 이메일 주소, 가입일, 작성한 글 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소유자/관리자의 탈퇴 처리/권한 변경, 본인의 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탈퇴시 해당 팀원이 작성한 글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하단 셀렉트박스를 통해서 선택된 팀원의 권한을 일괄적으로 변경하거나, 탈퇴 시킬 수 있습니다.



팀블로그 팀원 초대

팀블로그 초대장 메일 전송을 통해 팀블로그 팀원으로 초대가 가능합니다. 초대하고자 하는 텍스트큐브닷컴 회원 분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해당 팀원 권한, 초대 메시지를 입력하고 초대하기를 클릭하면 팀블로그 초대장이 발송됩니다. 초대 중인 현황 보기와 초대 취소도 가능합니다.



팀블로그 필자 서명 설정

필자 서명은 각 블로그 포스트 하단에 팀블로그의 필자 소개글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필자 서명 설정은 소유자/관리자만 가능하며, 필자 서명 내용은 각 팀원 누구나 입력 가능합니다.

6 comments:

  1. 아, 팀블로그의 개념이 이런 것이었나요. 종종 이와 비슷한 블로그를 보긴 했는데 정확한 명칭과 용도를 몰랐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D

    ReplyDelete
  2. 팀블로그에 초대하면 메일이 바로 안 오나요?

    지금 초대를 한지 30분이 지났는데, 초대된 사람에게 메일이 도착하지 않네요.

    ReplyDelete
  3. @엘타닌 - 2009/08/20 20:04
    확인 후 http://www.google.com/support/forum/p/textcube/thread?tid=36850af6adf30cd0&hl=ko 쪽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ReplyDelete
  4. 이 3가지의 권한이 나뉘어있는 것도 좋은데, 이 권한들을 또 소유자가 설정해서 초대할 순 없을까요? 비밀글, 미승인 의견은 볼수 없게 초대하고 싶은데 그럴수가 없어서 아쉽네요..^^: 또 초대한 사람들을 그룹별로 관리 할 수도 있고, 그 그룹마다 권한을 설정해서 줄 수 있게 하는 것도 있었으면 좋겠어요:)

    ReplyDelete
  5. 개인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을 팀블로그로 보낼 수는 없나요? 그런 기능이 있을만도 한데 잘 모르겠어서요.

    ReplyDelete